치료의 도구로 사용되는 음악의 기능

음악이 치료적 도구로서 어떻게 융통성 있게 사용되는 가에 대한 많은 이유들이 있다. 여러 형태의 음악활동은 사람의 행동과 심리상태에 여러 가지 반응을 일으킨다. 음악은 다음과 같이 우리 인간에게 생리적(Physiological),
심리적(Psychological), 사회적(Social) 반응을 유발시킨다.

1. 생리적 반응

음악경험이 혈압, 심장박동, 호흡, 맥박, 뇌파, 피부반응, 그리고 근육반응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많은 연구에서 보고되고 있다. 리듬이 강하고 자극시키는 음악은 사람의 교감신경을 자극시켜 근육운동 시스템을 활성화시킨다. 반면에 부드러운 멜로디를 가진 느린 서정적인 음악은 사람의 부교감신경을 자극하여 편안하고 안정된 상태로 유도한다.
음악지각이 강한 정서적 경험으로 이어지는 것에는 Limbic system이 음악적 자극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음악적 경험은 Limbic System의 기능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음악이 시상하부를 자극하게 되어 자율신경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그 결과 사람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즉, 음악은 시상(Thalamus)을 중개자로 하여 피질(Cortex)과 Limbic System 내부의 작용으로 사람에게 정서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킨다(Roederer, 1975). 또한 음악은 뇌 전도에 영향을 미치는데 사람을 안정시키는 음악의 특성을 가진 곡들은 신체와 정신의 긴장을 이완시켜 안정된 알파파의 상태를 유도한다. 음악은 오른뇌에 관련된 속성과 왼뇌에 관련된 속성 모두를 복합적으로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음악활동은 대뇌의 좌 · 우 두 반구사이의 교류를 더욱 활발하도록 돕는다. 그러므로 대뇌의 특정한 부분에 손상을 입어 언어장애가 온 사람이라도 노래의 가사를 부를 수 있는 경우, 손상되지 않은 대뇌부분이 노래라는 음악적 활동에 자극 받아 활성화되어 손상된 부분의 역할을 대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심리적 반응

음악이 인간에게 정서적인 반응을 일으킨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생리적 반응은 심리적 반응으로 연결된다. 음악이 의미 있는 정서반응을 일으키는 것은 임상적 상황에서 정서수정(Affect Modification)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이러한 정서수정은 행동학습과 변화의 필수적 요소이며 감정적인 반응은 자율신경 시스템의 생물학적 환기에 의해 따라 나온다
음악자극은 특정한 대뇌기능, 즉 기억, 학습, 동기유발과 감정상태에 있어 사람의 행동에 생물학적 의미의 효과를 가지는데 임상에서는 음악이 기분을 변화시키고 건강한 사고과정을 하도록 한다. 또한 음악적 자극을 받을 때 내면에 형성되는 보상과 이것에 의해 평가되는 가치, 그리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유발되는 동기인 긍정적인 피드백은 개개인에게 독특한 보상의 가치를 준다. 보상의 가치는 정서적 경험의 질(質)을 결정지을 뿐 아니라 행동처리 과정에도 영향을 미친다.
음악치료에서는 감정경험(Emotional Experience)과 감정교류(Emotional Communication)라는 과정과 정서수정이라는 단계를 거쳐 각 개인의 고유한 치료적 경험을 통해 치료목적을 달성하게 한다.

3. 사회적 반응

음악이 다양한 치료목표에 매우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또 다른 이유는 우리사회에서 음악이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여러 사람이 모여서 함께 합창을 하거나 음악활동을 할 때 음악은 사람들 사이의 새로운 유대관계를 형성하게 하고, 또 관계를 더욱 친밀하게 만들어 준다. 사람은 나면서부터 자장가를 들으며 자라고 죽음에 이르러서는 장례식 음악(노래)으로 삶을 마감하게 된다. 어쩌면 사람의 한평생이 음악으로 시작되어 음악으로 마감된다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음악을 통해 사회적 현상을 노래하고, 자신을 표현하며 다른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하고 있다. 음악은 사회에서 표현하기를 꺼려하는 주제들과 숨겨진 내용들을 아무런 판단의 제재 없이 공개적으로 나타나게 해준다.
이상과 같은 음악의 기능들은 기능별로 구분되고 제한되기보다는 융통성 있게,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적용된다는 점을 주목해야 하며, 또한 가장 중요한 사실은 어느 사회나 문화를 막론하고 음악은 인간행동이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