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M(Guided Imagery and Music)이란?

1. GIM이란?
GIM은 어린 시절 정신적 쇼크를 가지고 있는 청소년의 의식세계를 돕기 위해 1970년대 초반에 Helen Bonny에 의해 시작되었으며, Jungian, Maslowian, Humanistic ideology, 그리고 독특한 GIM 고유의 이론적 형태를 가지고 있는 음악심리치료로서 Bonny Method GIM이라고 불린다(BMGIM).

음악과 심상(imagery)을 사용하는 경험적 치료방법인 GIM은 일상의 의식 상태를 초월하여 의식(conscious)과 무의식(unconscious)의 탐험을 통해 현재 자신의 삶에서 가지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도록 통찰을 이끌어 낸다.

즉, GIM은 깨어 있는 상태에서 꿈을 꾸는 것과 같은 변형된 의식상태(altered state of conscious)에서의 초월적 경험을 통하여 내적 감정과 문제의 근원과 의사소통을 하도록 깊은 내면세계와 연결시켜주어 자신을 이해하게 하고, 자아를 찾게 하고,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 것이다.

2. GIM의 치료적 접근방법
GIM은 음악이 중심된 심리치료방법으로 음악 감상을 통해 일상의 의식상태 이상을 여행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음악 감상을 하면서 음악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 이상으로 음악여정(journey) 안에서 음악과 자신이 하나가 되는 경험을 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것은 결국 카타르시스라는 감정의 경험을 가져오게 된다.

다른 치료방법과 달리 GIM은 client가 자신의 문제점을 스스로 찾고 해결해 가는 과정을 가지는데, 이때 치료사는 guide의 역할을 한다.
GIM은 각 치료목적에 맞게 특별히 프로그램된 고전음악을 사용하여 내면적 경험을 역동적으로 표출하도록 이끌어 낸다. 이 때 경험하는 다양한 경험은 복합적인 감정적 교류에서 나온 결과로서, 복합적인 감정적 교류는 음악과 클라이언트의 감정적 상태, 클라이언트의 인생의 경험들이 서로 영향을 미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사용되는 음악은 자아(Ego)의 지배를 풀어주어 외부세계의 자극으로부터 내면세계의 자극으로 옮겨가도록 지속적으로 무의식과 대화하도록 역동적으로 작용하며, 치료사는 음악 감상을 하는 동안 일어나는 클라이언트의 경험을 지지하고, 반영하고, 촉진시키며, 그리고 클라이언트와의 활발한 대화를 통해 내면적 경험의 기반을 마련해준다.

GIM은 클라이언트의 독특한 경험을 창조하기 위해 음악, 이미지, 감정, 개인 전체를 통합한다. GIM음악은 신경시스템에 영향을 미쳐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는 무의식적인 감정, 잊혀진 기억, 현재 삶과 연관된 이미지를 불러일으켜 감정을 표출하도록 촉진시킨다. 클라이언트가 여행을 시작하면 의식과 무의식은 더욱 구별이 없어지고, 어떤 상황에서 다른 상황으로 쉽게 이동해 가며, 추상적인 생각에 들어가고, 경험적인 무드를 열어가게 되어 치료로 연결된다.

3. GIM의 과정
GIM은 몸과 마음이 이완된 상태에서 음악이 불러일으키는 심상을 통해 자신의 내면세계를 탐구하며 성장하도록 돕는 일련의 과정이 있는 기법이다.
이 때 사용되는 음악은 멜로디, 리듬, 화성, 음색, 강도, 음역 등이 다양하기 때문에 각 개인의 감정과 삶의 경험에 정교하게 프로그램된 음악자체가 굉장한 힘을 가지고 개인의 상상과 하나가 되는 경험을 하도록 한다.
사람의 기본욕구인 심미적인 바탕 위에 진행되는 이 과정에서 카타르시스, 자아성찰, 문제해결이라는 임상적인 목표를 달성케 한다.

GIM은 그룹에서도 시행될 수 있지만 개인적으로 시행될 때 가장 효과적이다. 이 때 클라이언트는 편안하게 눕거나 소파에 앉아서 몸과 마음의 상태를 이완시킨 다음 음악을 감상하며 심상을 경험하게 된다.
그런 다음 mandala를 그리거나, 찰흙으로 작품을 만들거나, 즉흥연주를 하고, 경험한 내용을 중심으로 치료사와 대화하는 시간을 가진 후 마치게 된다. 대개 세션은 1시간 30분 정도가 소요되며, 일회성이 아니라 여러 차례의 연결되는 세션을 치료사와 클라이언트가 동의한 후 시행하게 된다.

이 때 클라이언트는 자신의 내면의 깊은 세계를 열어 치료사에게 이야기 하며 함께 경험하는 것을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 client가 음악여행 안에서 경험하는 이미지의 종류는 개인의 특성에 따라 시각적 이미지, 신체적 이미지, 후각적 이미지 등으로 다양하다.